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센타 가기 전 꼭 알아야 하는 정보

by 아인이워킹맘 2022. 9. 23.

안녕하세요. 좋은 소식과 행복을 전해드리고 싶은 워킹맘입니다.

 며칠 전부터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나들이 하기 딱 좋은 날씨인 것 같습니다. 나들이 갈 때 보통 운전할 일이 많으시잖아요? 그래서 꼭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런 시기에 카센터 방문할 일도 많아지는데 그런데 카센터 한 번쯤 다녀오고 나서 한 번쯤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바기지 쓴 거 아니야? 좀 더 알아보고 결정할 거 그랬나? 제대로 고쳐 준거 맞나? 이런 생각들 한 번쯤은 하게 되는데요. 물론 양심적으로 서비스해주시는 카센터가 훨씬 많지만 정보가 부족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이 명확히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괜히 의심만 되고 걱정이 드는 게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리프트 올리고있는 사진

 실제로 네이버에 카센터 바가지라고만 검색해봐도 다양한 글과 후기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카센터 바가지 안 씌우는 곳 추천 주세요 이런 글도 많더라고요. 이런 사연도 있었는데 한 50대 차주분께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갔다가 글쎄 50만 원 청구받은 사연이 있어 안타까운 사연인데요. 이게 어떻게 된 사연일까요?

 이 차주분은 엔진오일을 교환하려고 지인의 추천을 받아서 동네 카센터를 방문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비사가 차에서 나오는 엔진오일을 보여주면서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이러고 다니면 차 다 고장 납니다. 엔진 세척까지 싹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서 50만 원을 요구한 것입니다. 차주분께서 하지 않겠다고 하자 '그럼 세척은 간단히 할 테니 30만 원만 내세요.' 어떻게 됐을까요? 이 차주분은 30만 원을 냈을까요? 다행히도 다른 카센터를 방문했고, 다른 카센터 사장님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엔진오일만 교환하셔도 충분하다고 얘기해줬습니다. 

엔진오일 확인하는 기사님

물론 요기서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게 차량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해주시고 차량에 정말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가로서 조언해주시는 분들도 분명 계십니다. 너무나 감사한 분들인데 하지만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정비를 추가해서 과잉정비로 소비자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정비사도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은 누구나 당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당했는데도 당한지도 모르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카센터 가기 전 꼭 알아야 하는 정보!

 오늘 확실하게 알려드릴 테니 카센터 방문 전, 반드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카센터를 방문하기 전 준비해야 되는 것은 우선 손품을 파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들은 어떤 기준으로 카센터를 선택하시나요? 집에서 가까운 카센터? 검색해서 리뷰가 좋은 카센터? 아니면 가격이 저렴한 카센터? 아니면 대기업 카센터? 아마 여러 가지 이유로 선택하실 텐데요. 그렇게 방문할 경우 다른 카센터와 견적 비교를 해볼 수 없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가 정비받은 수리비가 적정한가 정비는 제대로 된 건가 이런 의문이 든다는 게 아쉬운 부분이죠. 그래서 중요한 게 바로 손품입니다. 

예전엔 발품이라고는 했지만, 요새는 다 손가락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찾아보기 때문에  손품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어디서 가서 손품을 팔아야 할까?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폰에 설치해야 하는 앱. 한 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는 그 앱. 그것은 바로 마이클입니다. 이미 사용 중인 분들도 꽤 많으실 거라 봅니다. 저도 한 번쯤 사용하는 앱인데요. 한번 써보니까 너무 좋아서 계속 쓰게 되더라고요. 마이클은 차량관리, 정비 예약, 차계부 등의 역할을 간편하고 똑똑하게 처리해주는 운전하면 꼭 필요한 앱입니다. 마이클에는 정말 유용한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오늘은 정비 관련한 기능에 대해서만 꼼꼼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클을 통해서 다양한 정비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엔진오일, 타이어, 그리고 내차 점검이 있습니다. 마이클은 정비 예약 선결제 시스템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즉, 업체에 가서 그곳에서 결제를 하는 게 아니라 마이클 앱에서 업체 예약할 때 미리 결제를 하고 방문을 하는 시스템이라는 겁니다. 

 이게 아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왜냐하면 카센터에서 바가지가 많은 경우 과잉정비에 해당되는데 이렇게 미리 결제를 하고 방문을 해야 추가 정비나 과잉정비와 같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마이클에서 예약만 하고 선결제 없이 방문한다고 하면 방문 후에 이것저것 추가 비용이 생길 수도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이런 문제점이 애초에 발생하지 않기 위해 선결제 후 방문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겁니다. 또한, 원하는 시간에 예약하고 방문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정비소에 가서 대기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없습니다. 게다가 정비가 끝나면 정비과정을 마이클 앱을 통해서 볼 수 있는데요. 시공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내차를 정비한 정비사에 정비 총평을 받을 수 있고 다음 교체는 언제 해야 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 앱 하나면 정비소에서 바가지를 막을 수 있고, 쉽게 차량 관리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마이클을 통해 정비 예약하는 방법?

 우선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마이클 앱을 설치해주세요. 그럼 이런 시작화면이 보일 텐데요. 여기서 시작하기를 눌러서 내차량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차량번호만 적으면 돼서 정말 쉽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홈 화면이 나오는데요. 하단에 정비 예약 아이콘 보이세요? 이걸 눌러주세요. 그럼 내차 점검, 엔진오일, 타이어, 수리 견적, 브레이크 패드, 디테일링, 블랙박스, 와이퍼, 에어컨 필터 항목들이 있습니다. 원하는 한 가지 항목을 누르면 업체들이 쭉 나열되면서 보이는데요. 업체 정보를 누르면 업체 사진, 지도, 리뷰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체크하신 다음 원하는 업체와 날짜, 시간을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엔진오일 상품별 금액과 제품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상품 금액은 엔진오일+에어클리너+오일필터+공임비까지 포함된 금액입니다. 원하는 엔진오일 제품을 선택하신 다음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바로 결제하기 창이 뜹니다. 즉 카센터에 가서 결제하는 게 아니라 미리 선결제하는 시스템이라 훨씬 안심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 좋아하는 할인쿠폰도 제공이 되니 이런 걸 보고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죠. 결제하실 때 할인쿠폰도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모든 결제가 마치셨다면 예약한 시간에 해당 업체로 방문만 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