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지막 코로나 지원금. 최소 100만원

by 아인이워킹맘 2022. 10. 4.

안녕하세요. 좋은 소식과 행복을 드리고 싶은 워킹맘입니다.

오늘은 마지막 코로나 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손실보상금입니다. 무려 8900억 원이 지원되는 제입니다. 그런데 모든 지원금이 그러하듯이 대상자는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내용에 누가 받을 수 있는지 대략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또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대상자 분들께서는 서두르셔서 꼭 손실보상금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제 코로나도 종착지를 맞이하는 것 같습니다. 전국 마스크 전면 해제가 되고 입국 시 PCR 검사 의무도 해제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일상으로 회복되는 상황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확진자 수가 적지 않으니 여러분들께서 특히 건강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 마지막 코로나 지원금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그건 바로 마지막 손실보상금에 대한 내용인데요 올해 4월 1일~17일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65만 개의 무려 총 8900억 원의 손실보상금이 지금 됩니다. 89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는 얘기인 거죠. 일단 우리가 가장 궁금한 것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입니다. 금액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손실보상금 얼마나 지급

우선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보상금을 받는 업종부터 말씀드리면 유흥시설입니다. 늦은 시간에 매출이 집중적으로 증가해 영업시간 제한 조치에 따른 손실이 큰 업종이 바로 유흥시설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업종은 평균 172만 원 보상금 지급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하한액인 100만 원을 지급받는 사업체는 46만 4천 개사로 약 82%를 차지하는데요. 실제 산정된 보상금보다 업체당 평균 74만 5천 원을 추가 지급받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100만 원 초과~ 500만 원 이하를 지급받는 사업체는 약 9만 개사라고 합니다. 500만 원 초과해 지급받는 사업체는 1만 2천 개사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보상대상은 누구

지난 2022년 4월 1일~17일까지 영업시간 제한과 시설 인원 제한 조치를 이행한 소상공인, 소기업과 연매출 30억 원 이하 중기업 중 매출이 감소한 65만 개 사가 대상입니다. 이/미용실, 일반 학원 등에 대한 시설 인원 제한 조치가 해제된 점 그리고 짧은 방역기간이었다는 점에서 전체 보상대상은 이전 분기에 비해 다소 감소했다는 게 중소 밴처 기업부의 설명인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보상 규모는 무려 8900억 원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영업이익 감소분 모두 보상받는다는 게 중요한 사실입니다. 즉 손실보상 보정률이 100%라는 겁니다. 또한 소실 보상 하한액은 지난 1분기 때 동일한 100만 원으로 유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대상자의 88%인 56만 6천 개 사는 신속 보상 대상 해당됩니다.

신속 보상이란 국세청과 지자체 등의 행정자료를 토대로 보상금을 미리 산정해둬 별도 서류제출 절차 없이 빠르게 지원금을 주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말 그래도 신속하게 보상을 해주겠다는 겁니다. 신속 보상 대상 업체수가 계산해보면 식당/카페가 45만 9천 개사로 약 81%를 차지해 가장 많았습니다. 실내 체육시설 4만 3천 개사로 7.6% 유흥시설 2만 7천 개사로 4.8% 순이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신속 보상 제도의 금액이 동일하지 않을 경우 10월 4일부터 확인 보상 신청을 하면 됩니다. 반대로 신속 보상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시 마찬가지로 10월 4일부터 확인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속 보상 대상 사업자 신청 방법

신속하게 지급하기 위해 5부제를 시행합니다. 9월 29일부터 5일간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다르게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신청 대상자에게는 안내 문자가 발송되니 이걸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약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하였다면 소상공인 손실보상 홈페이지를 통해 대상자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

검색창에 소상공인 손실보상이라고 검색하면 해당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이곳을 통해서 신청과 함께 신청 결과 확인도 가능하고 채팅상담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업장 소재지에서 가까운 시/군/구청의 손실보상 전용창구를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10월 4일부터 가능합니다. 참고로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10월 4일부터 9일까지 6일 동안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기준 홀짝제 운영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손실보상

보상금은 언제 지급

매일 4회씩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오후 4시까지 신청하면 당일 바로 지급된다니 이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